본문 바로가기

올콘 유학생 기자단 7기

[올콘 유학생 기자단 7기] 킹스 칼리지 런던 King's College London 소개

 

안녕하세요? 올콘 유학생 기자단 7기 전병규입니다!

 

오늘은 영국의 수많은 대학들 중, 제가 재학 중인, 킹스 칼리지 런던 (King's College London, University of London)을 소개드리고자합니다.

 

킹스 칼리지 런던 스트랜드 캠퍼스, 스트랜드 빌딩 (Strand Campus, Strand Building) / 사진 직접 촬영

영국 런던에는 University of Greenwich, University of Westminister 와 같은 대학들이 위치하고 있기에 대학생들의 도시로 여겨지기도 하는데요, 저희 학교 킹스 칼리지 런던은 특히 영국과 런던의 명문대학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보다는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더 높은 대학 중에 하나입니다 (2020년 QS 세계대학평가 33위).

 

킹스 칼리지 런던은 1829년에 조지5세의 칙령에 따라서 설립되었으며, 학교의 이름 역시 조지 5세 (King Geroge IV)로부터 유래되었습니다. 런던대학연합 (University of London)의 창립멤버로 1836년부터 참가한 이래, 킹스 칼리지 런던은 12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하였으며, 영국 내 정부연구보조금을 가장 많이 받는 6개 대학 모임 (Golden Triangle)과 명문 대학 모임인 러셀 그룹 (Russel Group)에 포함되어있습니다. 

 

칼리지 (College)라는 이름을 들어서 University 와 다르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는 영국의 대학 시스템은 우리나라와 다르기 때문에 생긴 차이입니다. 영국에서는 College의 개념이 타국의 4년제 대학교로 인식되기에 University 와 College 가 혼용됩니다. (물론, 영국의 학사과정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3년제입니다!). 이러한 이름으로 인한 혼란을 줄이고자, 킹스 칼리지 런던은 런던 대학교 연합 (University of London) 소속으로 운영된다는 점을 강조하여, King's College London, University of London 으로 풀네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현재 킹스 칼리지 런던은 탬즈 강을 배경으로 하는 5개의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트랜드 캠퍼스 부시 하우스 (Strand Campus, Bush House) / 사진 직접 촬영

스트랜드 캠퍼스 (Strand Campus): 스트랜드 캠퍼스는 대학 본부가 위치한 캠퍼스로서 스트랜드 빌딩 (Strand Building)과 부시 하우시 (Bush House)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스트랜드 캠퍼스는 주로 문과 전공 학생들이 사용합니다. 

 

가이즈 캠퍼스 (Guy's Campus): 가이즈 캠퍼스는 자연과학과 생명과학 학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캠퍼스로서, 탬즈 강 이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워털루 캠퍼스 (Waterloo Campus): 워털루 캠퍼스는 런던의 중심인 워털루 역 주변에 위치한 캠퍼스로, 이과 전공 학생들이 주로 수업을 듣게 되는 캠퍼스입니다. 

 

덴마크 힐 캠퍼스 (Demark Hill Campus): 덴마크 힐 캠퍼스는 의과대학 캠퍼스로 런던의 중심에서는 다소 벗어나 있지만, 의대생들이 생활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시설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세인트 토마스 캠퍼스 (St' Thomas Campus): 이 캠퍼스는 킹스 칼리지 런던의 유망 학부 중 하나인 나이팅게일 간호대학이 위치한 캠퍼스입니다. 웨스트미니스터 (Westminister) 역 주변에 위치한만큼 뛰어난 접근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5개의 캠퍼스 외에도 킹스 칼리지 런던은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시설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킹스 칼리지 런던의 도서관 중 하나인 The Maughan Library 전경 / 사진 직접 촬영

모던 랭귀지 센터 (Modern Language Centre): 학생들의 언어 학습을 도와주는 어학당으로서, 스트랜드 캠퍼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한국어, 중국어, 불어를 포함한 26개의 언어 수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킹스 스포츠 (King's Sports): 킹스 스포츠는 킹스 칼리지 런던이 운영하는 체육관으로서 스트랜드, 워털루, 가이즈 3개의 캠퍼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교외 체육시설의 절반에 해당하는 가격으로 높은 퀄리티의 운동 기구와 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숙사 (Residence Hall): 킹스 칼리지 런던은 총 11개의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런던 대학 연합 기숙사 역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현재 거주하고 있는 아틀라스 (Atlas) 기숙사는 특히 2018년에 새롭게 지어진 기숙사로서, 최신식 조리기구 및 가구와 학생들이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이벤트 라운지, 대학생들의 밤을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스카이 테라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거주하고 있는 KCL Atlas 기숙사 / 사진 직접 촬영

비단 이러한 시설들뿐만 아니라, 킹스 칼리지 런던은 300개 정도의 동아리 및 단체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국기인 태권도 동아리부터 K-POP을 사랑하는 학생들의 모임인 Korean Hallyu Society 까지 학생들의 관심사에

맞는 다양한 동아리들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학교 주변에서 카슈미르 관련 시위가 진행되는 모습 / 사진 직접 촬영

킹스 칼리지 런던은 오래된 역사만큼이나 영국 내에서도 수준이 높은 수업을 제공하고,

그에 따라서 영국 내외에서 많은 학생들이 수업을 듣기 위하여 찾아오는 학교입니다. 뿐만 아니라, 런던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기에 코벤트 가든 (Covent Garden)이나 런던 차이나 타운 (China Town)과도 가까워서 남는 시간동안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체험 및 관광을 할 수 있다는 점도 강한 장점 중 하나입니다. 

 

킹스 칼리지 런던에서 15분 정도 거리에 위치한 런던 차이나타운 / 사진 직접 촬영

특히, 저와 같은 국제관계학 (International Relations) 을 듣는 학생들이나 정치학 등 사회/정치/외교 계열 수업을 듣는 학생들에게는 런던만큼 좋은 교재가 없기도 합니다. 킹스 칼리지 런던과 영국 국회의 거리가 가까울 뿐만 아니라, 킹스 칼리지 주변에서 다양한 정치적 활동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만큼 생활 속에서 직접 정치 및 외교를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께서 킹스 칼리지 런던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제게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올콘 유학생 기자단 7기 전병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