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독도외교대사 7기

[디지털독도외교대사 7기 미션4] 독도 홍보 활동 진행

2018년 7월 15일

 

독도 홍보 UCC의 제작이 완료된만큼, 열심히 독도 홍보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비록 독도 UCC 에 할애한 시간이 너무 길어서 많은 양의 홍보 활동을 진행하지는 못하였지만, 할 수 있는데까지 온오프라인으로 홍보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독도 홍보 온라인 활동 

 

물론, 독도 홍보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동영상들은 만드는 것만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하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국내 동영상 사이트인 카카오TV에 중국어, 영어, 한국어 버전의 동영상을 모두 업로드하였지만...

 

카카오TV에 업로드된 영상 / 국문 버전 / https://play-tv.kakao.com/v/401177197
카카오TV에 업로드된 영상 / 영문 버전 / https://play-tv.kakao.com/v/401173830
카카오TV에 업로드된 영상 / 중문 버전 / https://play-tv.kakao.com/v/401175992

중국에서는 Youtube 접속이 안되는 관계로, 중국 내 순위권을 다루는 동영상 웹사이트 QQ Video 에도 저의 영문, 중문 동영상을 업로드하였습니다! 

 

QQ Video 에 업로드된 영상 / 영문 버전 / https://v.qq.com/x/page/m072131gjbu.html
QQ Video 에 업로드된 영상 / 중문 버전 / https://v.qq.com/x/page/d072306grhm.html

개인적인 생각이었지만....동영상을 올리는 것뿐만 아니라, 동영상을 보고 바뀐 학생들이 마음이 실천/행동으로 이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Change.org 에 G20 국가 수반들 앞으로 제가 직접 Petition (탄원서)을 작성하였습니다. 비록 명필은 아니지만, 전에 작성해보았던 경험을 바탕으로 "독도"를 공식적으로 인정하거나, 최소한 교과서에 리앙쿠르 암초와 함께 표기되기를 바란다는 내용의 탄원서를 작성하였습니다. 탄원서에는 제가 제작한 동영상을 첨부함으로서 탄원서에 서명하기 전에 외국인들이 한 번더 독도에 대하여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직접 작성한 Change.org 에 제출된 독도 관련 탄원서

뿐만 아니라, 각 국의 유명 소셜네트워크에도 많은 홍보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중국의 Weibo 에 동영상을 첨부하고, 한국이 독도를 지키는데 동참해달라는 글을 업로드하였고, 트위터, 페이스북에도 설명글, 탄원서 주소, 동영상을 모두 첨부하여서 외국 친구들이 동영상을 신청하고, 독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히고, 독도수호 활동에 일정부분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카카오스토리에도 글과 동영상을 남겨서 한국에 있는 친구들 역시 탄원에 참여하고, 동영상을 시청하고, 독도에 대해 더 관심을 둘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중국 웨이보망에 올린 동영상과 글
페이스북에 남긴 독도 홍보 포스트 
트위터에 남긴 독도 홍보 관련 트윗 및 동영상 - 동영상은 탄원서에 첨부되어있음.
카카오스토리에 남긴 독도 홍보 관련 포스트 및 동영상
언어교류웹사이트 Lingoglobe 에서 만난 친구에게 보낸 독도 홍보 메일

온라인 활동을 하면서 많은 피드백을 받지는 못하였지만, 일부 친구들이 Like (좋아요)를 통하여 동의를 표해주기도 하였고, Learn Korea 블로그에도 일부 외국인들이 방문하였습니다. 동영상을 본, 또다른 친구들은 제가 메신저를 질문을 주기도 하였고, 친구들에게 독도에 대하여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었습니다. 

 

오프라인 활동

 

오프라인 활동은 더 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시간이 부족한 것은 두 번째이고, 학교가 방학을 하여서 많은 친구들이 상하이를 떠나있단는 점이 가장 큰 어려움이었습니다.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는 동생의 모습
뱃지 인증샷

따라서 우선 가족들에게 제가 제작한 동영상을 보여주고, 독도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동생은 독도에 큰 관심을 가지며, 자신도 다음에는 디지털독도외교대사 활동에 꼭 참여해보고 싶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동영상에 관해서는, 전체적으로 잘 만들었지만, 부모님께서 조금 더 설명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제게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따라서 동영상을 유튜브, 블로그 등에 공개할 때 추가적인 정보를 항상 더 설명하였습니다. 

 

중국어 선생님과 영상을 시청하는 모습

보완작업을 진행한 후, 중국인 선생님께도 동영상을 보여드렸습니다.  선생님께서는 독도 문제에 대하여 더 잘 알게되었고, 제가 애국심이 매우 강한 학생인 것같다고 하셨습니다. 선생님께서는 동영상에 삽입된 번역들 중에서 제가 잘못 번역한 부분을 고쳐주셨습니다. 동영상 전체적으로는, 내용의 순서를 바꾸면 중국인들이 더 이해하기 쉬울 수도 있지만, 지금 현재의 상태도 좋다고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결론

 

이러한 온오프라인 활동들을 바탕으로 열심히 독도 홍보를 진행하였습니다. 물론, 다른 친구들이 진행한 것에 비해서는 많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제 최선을 다하여서 진행을 해보았습니다. 디지털독도외교대사 활동은 오늘 마무리되지만, 끊임없이 독도에 대한 관심을 줄이지 않고, 학교생활을 하면서도 홍보활동을 시간이 날 때마다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